1658. 상처관리에 대해 급합니다..
fendou :: 2011-11-17 13:07 (2011-11-18 09:08)
안녕하세요..

지금 한국에 있지 않아 문의할 곳이 없어 인터넷으로 검색중에

좋은 사이트가 있어 문의드립니다.

월요일에 얼굴 팔자주름근처(코 옆 입술 위쪽 비스듬히)로 3cm~4cm정도의 상처가 났습니다.

플라스틱물건 모서리에 맞아 상처가 났고 칼로 베인 것처럼 일자로

찢어졌으며 상처 중간 쯤은 좀더 깊게 찍힌 상처입니다.

당시 피가 자꾸 흘러 집에서 솜으로 지혈을 하다가 움직이지 않고 누워있으니 완전히 지혈

은 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 조금 피가 멈췄습니다.

1시간정도 후에 집에 구비되어있던 습윤밴드(이지덤)를 붙여 놨는데도

피가 밴드 밑으로 계속 새어나와 잘 붙지를 않더군요..

지혈이 잘 안되는것 같아 2시간쯤 지난뒤에 할 수 없이 병원에 갔습니다..

듣기로 딱지 않게 되면 흉이 더 진다는 얘기가 있어 병원에 안가려고 했는데..

역시나 여기 의사가 보고는 습윤밴드를 쓰면 피가 안멈추니 소독하고 거즈를 붙여야한다고 하더군요..

어쩔수없이 병원에 조치대로 소독을 하고 지혈을 하고 박트로반?연고를 바르고 거즈를 대고

의료용테이프로 거즈를 고정시키고 돌아왔습니다. 3일후에 거즈를 교체해주라고 하셨었는데요

어떻게 다음조치를 해야하는 것이 옳은지 잘 몰라서 어제 거즈만 새것으로 교체하고 다시 새 테이프

를 붙였습니다..일자로 패인 상처로 검붉게 딱지가 앉은 상태고요..진물은 나오지 않아 그냥 따로 소독도

하지 않았습니다..

>딱지가 앉은 상태인데.. 가지고 있는 습윤밴드(이지덤:사이트에서 보니 하이드로콜로이드밴드더라구요)를 붙여서 상처 관리를 해도 되나요? 이미 건조드레싱을 한 상태라 그냥 딱지가 저절로 떨어지도록 의료용테이프로 붙여서 관리를 해야 좋을지..아니면 습윤밴드를 붙여야할지.. 아미면 집에 있는 후시딘 연고만 딱지위에 발라서 딱지치료를 해야할지..고민입니다.

>여기는 식염수를 약국에서 팔지 않아서요.. 식염수로 상처소독을 못하면 그냥 밴드 갈아줄때마다 그냥 물로 세척하고 갈아주면 되나요? 물세척없이 갈아줘도 상관없나요?(물도 석회물이라 찜찜.. 정수물이나 아니면 물에 소금을 좀 타서 사용해도 될까요?)

>일주일후에 바르라고 흉터치료제연고인 콘투라벡스연고를 병원에서 처방해주셨는데요..딱지가 다 떨어진 후에 바르는 거죠?

>입 옆부분이라 근육움직임이 많아서 재채기를 하거나 밥을 먹거나 말을 할때도 자꾸 신경이 쓰이는데요..
언제까지 테이핑을 해서 관리를 해야하나요? 콘투라벡스를 바르고 의료용테이프를 붙여서 관리하면 되는지요..

얼굴에 난 상처라 잘못관리하면 흉이 크게 남을까 걱정이되고 처음 상처가 나서 아는 것이 없어서 여쭤볼 것도 많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11-11-22 18:14

안녕하세요.

 

딱지가 진 상처는 저절로 딱지가 떨어질때까지 두면서 관리 하지 않고  억지로 딱지를 떼어내게 되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보통 길게 찢어진 상처는 상처용 테잎으로 벌어지지 않게 관리 하게 됩니다.  봉합까지 하지 않은 상처인 경우는 테이핑을 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올려주신 글로만 보아서는 어느 정도 깊이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병원에서 봉합을 해주지 않았다면 그리 깊지 않은 듯이 보이기도 하지만 출혈의 정도로 보아서는 깊이가 어느정도 되는 듯이도 보입니다. 

 

병원에 오셔서 소독을 할때에도 식염수로 소독을 하지는 않습니다.  일부러 식염수를 구해 소독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선생님들마다 관리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 3개월까지는 켈로코트 등의 실리콘 계열의 연고를 사용하고, 3개월 이후부터 콘트락투벡스를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연고는 상처가 다 나아서 분비물이 나오지 않고, 손으로 만졌을때 아프지 않을 때부터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 테이핑 관리는 2~3개월 정도 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더 짧은 기간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상처에 붙이는 용도의 테잎을 사용하셔야 하며 일반 종이 반창고는 접착 물질로 인해 상처에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