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9. 19개월 여아 봉합술 이후에 궁금증.
이주아 :: 2010-12-05 00:59
우선 이런 사이트 만드신 원장님께 정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아래 많은 글들 읽어보고 궁금증 있는 몇가지만 여쭤볼게요.

12월 3일 19개월 딸램이 눈두덩이(눈과 눈썹사이) 가로로 1.5cm정도 찢어져서
인근 성형외과에서 봉합술을 했습니다.

1. 12월 10일 그러니까 수술7일후에 실밥을뽑는다고 하시던데 너무 늦는건 아닌가요?
그분은 어린아이가 일찍풀면 관리가 안된다고 하시던데요.

2. 실밥뽑기전 습윤밴드를 붙이거나 티라마이신 연고를 도포하던지 둘중 하나를 하라고 하시던데
습윤밴드만으로 괜찮나요?

2. 스테리스트립 테입요법을 하기전에 봉합을 연장한단 의미로 10일동안 본드요법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단계는 생략가능합니까? 보통 스테리스트립으로 바로 넘어가서요.

3. 스테리스트립 테잎을 상처 직각부분으로 붙여야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눈과 눈썹사이에 세로로 테입을 해야합니까? 그위에 3M살색반창고를 덧붙여서 고정력을 높여도 될까요?

4. 테입과 켈로이드 연고를 병행하면 좋다고 하셨는데 그럼 테입과 켈로이드 연고바르는 3개월 이후에는
콘트라투벡스 연고를 바로 시행해도 좋을까요?

5. 콘트라투벡스는 가려움을 동반하고 아이가 사용하기에 좀 강하던데 스카리드겔은 어떤가요?

아이의 상처가 꼭 제잘못인거 같아 잠을 설쳐가며 글남깁니다.
다소 긴내용이더라도 답글 꼭 남겨주세요. 혹시 실밥을 풀고난 이후라도 원장님 진료가 가능한지도 여쭙고싶네요.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2010-12-06 18:26 (2010-12-06 18:28)

안녕하세요.

상처를 직접 보지 않고서는 답변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다시 글 올려주세요.

 

1.  보통 얼굴 쪽의 봉합실은 5일에서 7일 사이에 뽑게 됩니다.  어린 아이일 경우 상처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것이 조금 어렵기 때문에 7일까지 유지하고 뽑으시려는 듯 합니다.

 

2.  봉합실은 그냥 두면 말라서 건조하게 되기 쉽습니다.  말라서 실이 건조해지면 상처 부위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고 자극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연고를 발라 촉촉하게 유지 합니다.  습윤 밴드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붙이고 떼어 내고 할 때 상처가 잡아 당겨지지 않도록 조심 하셔야 합니다.

 

3.  봉합실을 오래 유지하면 상처가 벌어지는 것을 막아주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실밥 자국까지 흉터로 남기 때문에 늦지 않게 실밥을 뽑게 됩니다.  피부용 접착제는 봉합사는 제거 해야 하지만 상처가 아직 튼튼히 붙지 않았을 경우 실의 역할을 대신하기 위에 사용합니다.  모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보통은 실밥 뽑은 후에 스테리 스트립으로 테이핑을 시작하시게 됩니다.

 

4.  스테리 스트립은 상처에 직각으로 붙여서 상처가 양옆으로 벌어지는 것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혹 직각으로 테이핑을 하기 어려운 곳에 상처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상처를 따라 길게 붙이기도 합니다.  스테리 스트립 위에 반창고 사용은 하지 않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일반 반창고의 경우 접착면이 피부에 자극을 많이 주기도 하고, 접착 물질이 상처 부위의 피부에 남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5.  스테리 스트립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흉터 연고는 켈로코트입니다.  실밥 뽑고 처음 3개월 동안은 켈로코트를 사용하시고 3개월 후 부터는 콘트라투벡스 연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6.  콘트라투벡스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가려움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콘트라투벡스 사용이 어렵다면, 켈로코트를 계속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실밥을 풀고난 이후 진료는 테이핑 말고는 딱히 할 것이 없습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서 상처가 다 아물고 그 부분이 흉터가 생겼다면 흉터에 대한 진료는 가능하지만, 이미 봉합해서 붙은 상처에 대해서는 테이핑과 연고 사용외에는 특별히 관리하실 것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