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5. 꿰맨 상처... 그 후... 관리법이요...
지유엄마 :: 2011-06-21 14:59 (2011-06-21 16:40)
열흘전.. 30개월 여아 딸램이 뛰어놀다가 넘어졌는데... 하필 벤취 손잡이로 넘어지는바람에 턱을 약 1센티 5바늘(곡선형 상처) 꿰맸습니다..(응급실 외과선생님이 꿰매줌)

2~3일간격으로 소독후(듀오덤인가 하는 말랑말랑한거 두번 붙혀주셨음) 다친지 7일만에 꿰맨거 풀었고 상처엔 테이핑을 해주셨구요.

오늘 다친지 10일만에 최종적으로 테이핑 떼고 듀오덤 붙혀주시고 3일후 다시 듀오덤 붙혀주고 그거 떨어지면 다음주부터 후시딘이나 마데카솔 발라주라고 하셨습니다..
후시딘이나 마데카솔 뭐 상처치유 연고라는건 알겠는데... 여자아이고 얼굴에 가까운 상처라 나중에 흉터가 남을까 걱정되서요.. 흉터를 완전 제거하긴 어렵겠지만... 최대한 흉터가 남지 않게 하려는게 부모마음이잖아요.

궁금한점은... 테이핑 한번으로 끝내도 되는건가요?
여기 게시판 읽어보면... 꽤 오래 하는 걸로 나와서요..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다면 테이핑 집에서 해줘도 되는건가요?

게시판을 잘 읽어보니 듀오덤은 꿰맨상처엔 별로라는 얘기가 있어서요.. 듀오덤 계속 붙여야 하나요?

그리고.. 켈로코트가요? 그 연고파는 병원을 찾기가 쉽지 않던데 켈로코트 카피 연고나 뭐 효능이 같은 대체연고는 없는건가요? 스카이지겔도 일반 약국에서 잘 안파는것 같더라구요...

번거롭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2011-06-21 17:41

안녕하세요.

 

봉합 후 상처 관리 방법은 의사마다 다릅니다. 

직접 상처를 보고 치료 하신 선생님이 상처에 맞게 적절한 관리를 해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적용하고 있는 방법은 봉합사 풀고 나고부터는 테이핑을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유지 하는 것입니다.

찢어진 상처를 당겨 붙이기 위해 봉합을 하는 것이고 봉합사를 풀고 나면 실이 잡아 주는 힘이 없기 때문에 선으로 남겨져야 할 흉터가 조금씩 벌어지면서 굵은 선이나 면의 모양으로 남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남은 상처는 겉으로는 열흘 정도면 붙어서 다 나은 듯이 보이지만 전체적인 치유 과정은 6개월 가량입니다.  2~3개월까지는 테이핑 관리를 해주셔야 흉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상처가 진물이 나거나 분비물이 나오는 상태가 아니라면 듀오덤 붙이는 것은 중지하고 테이핑과 흉터 연고를 병행 사용하여 흉터 생성을 예방합니다.

테이프는  붙이는 방법을 배워서 보통 직접 관리 하게 됩니다.

흉터에 바르는 연고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켈로코트는 실리콘 계열 연고 입니다.

켈로코트를 구하기 어렵다면 다른 실리콘 계열 연고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스테리스트립 테이프나  연고는 팔지 않는 약국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형외과나 인근 큰 약국등에 판매 여부 문의 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