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0. 아기 눈위 상처 문의드려요.
백지원 :: 2011-10-28 21:45 (2011-10-28 22:07)
아기가 침대모서리에 얼굴은 박아 눈위가 2cm정도 찢어졌습니다.
종합병원 응급실에 내원하여 봉합하였는데 속에 깊이 찢어졌으나 위치상 속은 꿰메지 않고
겉만 꿰멘다했습니다. 눈위는 속은 봉합하지 않기도 하나요?
5일 후 실밥을 제거하였는데 아직도 많이 패인상처입니다.
원래 속을 꿰메지 않으면 그런건지 실밥을 반 풀고 경과를 본 후 풀었어야 하느지 후회가 되네요.
봉합한 병원이 멀어서 동네 병원에서 풀었거든요.
그래서 스테리스트립을 우선 붙였습니다. 또한 병원에서 켈로코트를 받았고 제가 콘트라투벡스를 샀는데
스테리스트립을 3개월정도 사용하면서 봉합사 푼 10일정도 뒤에 켈로코트를 바르고 3개월뒤에 콘트라투백스를 바르면 되는지요?그리고 1.5cm가량 잘라 사용한다 하던데 위치가 눈두덩이라 눈썹위로 지나이마쪽에 한면이 닿아야 제대로 당기는 역할을 해주는지 눈썹에 붙여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장기간 눈썹에 테이핑이 되면 아무래도 눈썹나는데에는 영향이 없을까요? 테이핑을 장기간 하면 피부가 손상될 것 같은데 끝의 길이를 다르게 하여가며 붙이는 게 나을지요?스테리스트립은 성형외과에선 권해주지 않았고 제가 검색후 알게 되었는데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붙일 수 있는지 잘 붙이는 팁이 있는지요?상처를 잘 모아서 붙여야 하나요?아직 벌어져보여서 살이 차오르고 있긴 하는데 오히려 잘못 모으면 잘못 붙어버릴까 염려가 됩니다.
그리고 아기가 15개월인데요. 그 부위에 테이핑을 하면서 모자정도 외에 자외선 차단을 해주는 것이 필요한지 한다면 어떻게 할지요? 홈피의 spf100짜리는 아기에게 자극이 되지 않을까요?
질문이 다소 많은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1-10-29 10:42

안녕하세요.

 

눈에서 많이 가까운 눈두덩이 위쪽은 속봉합을 하지 않기도 합니다.

상처를 직접 보지 않은 상태라 아기에게 적절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상처가 생기고 나아가는 과정은 적어도 6개월 이상 걸립니다. 이 기간동안은 상처가 붉고 솟아 오르기도 하며 경과가 좋지 않은가 생각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 기간중 3개월은 상처가 아무는데 중요한 기간이고 벌어질 수도 있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테이핑을 하게 되고 흉터 완화 연고도 사용하도록 권해드립니다.

말씀하신것처럼 봉합사 풀고 테잎은 바로 사용하시고 10일 정도 경과 후 켈로코트 같이 사용하시고, 3개월 후 부터는 콘트락투벡스 사용하시면 됩니다.

테이프는 상처와 직각으로 붙이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이나 위치상 눈이나 눈썹에 너무 가까운 경우에는 상처를 따라 길게 붙이기도 합니다.  테이프 붙이는 방법은 특별한 팁이 있는 것은 아니며 상처를 너무 잡아당겨 울지 않도록 주의하면 붙이시면 됩니다.  상처를 모아서 붙인다는 생각에 너무 당겨 붙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상처에 자외선 차단을 해주는 것은 흉터 부위의 착색을 막아줍니다.  테이핑을 하시는 동안에는 테이프가 자외선을 자단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상처부위에 자외선 차단을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테이핑을 계속적으로 하다보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그 부분이 붉어지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이런경우 하루 이틀 정도 테이핑을 쉬었다가 다시 하셔도 괜찮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판매중인 차단지수100짜리 차단제품은 아기에게 사용가능한 제품이며, 실제로 많은 아기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