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수술흉터에 대해서요..
최민아 :: 2006-04-12 02:24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 일을 하고 계시네요..일반인들이 상처에 대해 잘 알기가 쉽지 않고 병원을 가도 소독해 주는게 전부인지라..여기서 공부 많이 했어요..
저도 딱 2주전에 복강경 수술을 했습니다..
장 유착 때문에 출혈이 있어 일주일 동안 피주머니를 못 떼고 일주일 후 튜브떼고 퇴원했거든요...(일주일 전에 퇴원한거죠)
그때 선생님들이 메디폼 같은거 붙여주면서 (그 안에는 더 작고 얇은 테잎 같은거 붙이셨어요)4~5일쯤 있다가 메디폼 떼고 별 이상 없으면 스카리드겔 바르라고 주셨어요..
근데 제가 더이상 피가 나오거나 이상은 없었지만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그런거 바르면 안 좋다길래 겁이 나서 지금까지 메디폼만 떼고 상처부분 작은 테이핑 된거는 놔두고 위에 밴드 큰것 붙여놨다가 오늘이 수술후 검진이라 병원엘 가니까 선생님이 테이핑 된거 떼셨어요..
그래서 오늘부터 스카리드겔을 바르려 하거든요!
지금 바르면 늦어서 효과가 떨어지는 걸까요?
지금 상처의 상태는 복강경이라 그런지 위(배꼽부분)와 아래(부분)은 그냥 꿰멘자국 같지도 않게 선만 살짝 생겼는데 양옆(튜브 꽂혀있던 부분)은 지방이 많은 배라 그런지 구멍 났던 부위가 조금 옴폭해 보여요.
여기 보니까 봉합상처는 테이핑이 중요하다 하셨는데 보통 봉합처리 한것처럼 실밥 자국은 별로 없구요.굵은 주름진것 처럼 선이 2cm가량 생겼고 그 주변에 살짝 딱지처럼 약간의 갈색얼룩이 조금 있구요..아직 살이 불룩 올라오지도 않았고...보기엔 벌어질때도 없는것처럼 살은 아물었거든요!

사진으로 찍어서 보여드리면 좋을텐데...

워낙 작지만 배거 매끈하지가 않고 살짝 들어간것이 살이 올라오지 않는다면 넘 보기가 싫을것 같은데..
관리를 어떡해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테이핑을 여기도 해야 하는건지 아님 더 좋은 약이 있는건지..좀 알고 싶어요...

만약에 아직 테이핑을 해야한다면 그 위에 약을 바르면 되는건지..
제가 예전에 개복수술한 흉터가 있어 흉에 대해 신경이 많이 쓰이네요^^
그때는 이런 약을 처방도 안 해주셨고...있는줄도 몰랐어요.

혹시나 만으로 6년전에 개복수술한 흉도 연해질수 있을까요?
많이 심하진 않은데 조금 볼록볼록 올라온 부분이 있어서요...
그리고,마지막으로 흡연이 상처에 안 좋다길래 금연 중인데,,,혹시나 피게되면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나요?

너무 질문이 많네요...답답한 마음이 있어 그러니 답변 부탁드립니다^^*
2006-04-16 09:48
안녕하세요! 우선 평평한 상처는 테이핑만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카리드겔은 상처가 올라오는 시기에 바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움푹들어간 흉은 글세요 올라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고 기다리신 후에 흉터 교정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유착이나 지방조직의 손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흡연은 적어도 3개월 정도는 금연하셔야 상처로 간느 혈류량에 제한을 주지 않게 됩니다. 흡연하면 흉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