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계속 질문 올렸던 애기 손등 괴사로 가피 형성된 건입니다. 매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리고요.
하이드로 콜로이드는 신생아한테는 안 좋다고 하셔서 하트만에서 나온 하이드로겔 타입의 하이드로소버 콤포트를 약국에서 사서 (다른 국산 제품들은 구입이 좀 어렵더군요) 바꿔 줄려고 했는데, 붙여 두었던 듀오덤(후시딘 바름)을 띠는데, 살짝 띠었는데도 딱지가 절반정도 조금 따라 올라 오다가 내려 앉았습니다. 얼핏 봐서 잘 못봤지만 가피 가운데 쪽은 좀 두껍게 보이더군요.
거의 떨어진 것 같고, 가장자리도 모두 떠 있습니다.
후시딘은 그만 발라도 괜찮을 까요? (의사 선생님이 하루 3번 듬뿍 발라야 잘 떨어진다고 해서요)
혹시 가피 떨어지면 어떻게 드레싱 할까요? 한강성심병원 장영철 과장님께서는 동종배양피부 드레싱 (칼로덤으로 생각됨)으로 덮어 두자고 하셨고요. 테고사이언스에 물어보니 칼로덤이란 동종배양피부를 큰 부위말고 작은 부위에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특히 애기들에게 사용해서 결과가 좋은 경우가 있었다고 하고요.
다니는 아산병원은 통화해보니 가피가 떨어지면 일단 계속 후시딘 연고 바르고 덮어 두고 병원 방문할 때 다시 보자고 하시더군요. (아산병원에는 칼로덤은 납품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도 칼로덤 같은 배양 말고 피부가 모자를 때 늘려서 쓰는 배양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이미 많이 떨어졌다 다시 내려 앉은거라서 이번 금요일(7월 11일 외래 진찰) 때에는 완전히 자연 탈락 될 것 같습니다.
염증은 없는 것 같고 가피 가장자리살이 약간 하얗게 되(살이 나아가는 것 같음) 있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