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5. 가피가 떨어지려고 할때 와 떨어진 이후에는 어떻게 드레싱해 주나요?
인장권 :: 2006-08-08 10:53
밑에 계속 질문 올렸던 애기 손등 괴사로 가피 형성된 건입니다.
매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리고요.

하이드로 콜로이드는 신생아한테는 안 좋다고 하셔서 하트만에서 나온 하이드로겔 타입의 하이드로소버 콤포트를 약국에서 사서 (다른 국산 제품들은 구입이 좀 어렵더군요) 바꿔 줄려고 했는데, 붙여 두었던 듀오덤(후시딘 바름)을 띠는데, 살짝 띠었는데도 딱지가 절반정도 조금 따라 올라 오다가 내려 앉았습니다. 얼핏 봐서 잘 못봤지만 가피 가운데 쪽은 좀 두껍게 보이더군요.

거의 떨어진 것 같고, 가장자리도 모두 떠 있습니다.

후시딘은 그만 발라도 괜찮을 까요? (의사 선생님이 하루 3번 듬뿍 발라야 잘 떨어진다고 해서요)

혹시 가피 떨어지면 어떻게 드레싱 할까요? 한강성심병원 장영철 과장님께서는 동종배양피부 드레싱 (칼로덤으로 생각됨)으로 덮어 두자고 하셨고요. 테고사이언스에 물어보니 칼로덤이란 동종배양피부를 큰 부위말고 작은 부위에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특히 애기들에게 사용해서 결과가 좋은 경우가 있었다고 하고요.

다니는 아산병원은 통화해보니 가피가 떨어지면 일단 계속 후시딘 연고 바르고 덮어 두고 병원 방문할 때 다시 보자고 하시더군요. (아산병원에는 칼로덤은 납품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도 칼로덤 같은 배양 말고 피부가 모자를 때 늘려서 쓰는 배양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이미 많이 떨어졌다 다시 내려 앉은거라서 이번 금요일(7월 11일 외래 진찰) 때에는 완전히 자연 탈락 될 것 같습니다.


염증은 없는 것 같고 가피 가장자리살이 약간 하얗게 되(살이 나아가는 것 같음) 있고요.

2006-08-09 23:47
안녕하세요! 제 생각에 우선 손상부위가 거의 명확하게 구별되어 졌기 때문에( 가피의 형성및 탈락) 수술적으로 가피를 탈락시키고 알로덤과 칼로덤을 쓰거나 혹은 아이의 피부를 이용하여 우선 치료를 하고 아이가 성장하는 것을 보아서 조금씩 수술하시는 방법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는 흉보다는 우선 피부를 덮어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술 전에는 연고를 도포하시는 것도 무방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