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0. Autolytic Debridment 중입니다.
인장권 :: 2006-08-04 17:52
일전에 애기(신생아 1달) 손등 정맥주사로 인한 피부괴사 건으로 질문 올린 적 있습니다.

현재 아산 병원 최종우 선생님이 봐주고 계십니다. 제가 회사일로 함께 가지 못해서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처방으로 듀오덤(처음에는 가제패드로만 해도 된다고 했는데 습윤 dressing이 더 낳지 않냐고 물어보니까 듀오덤 쓰라고 하시더군요) + 후시딘 하루 세번 듬뿍 바르라고 하십니다.
벌써 19일정도 되갑니다. 병원에서는 2주 정도면 더 지나면 자연 탈락될거라고 합니다. (한강성심병원에서는 자연탈락 보다는 sharp debridement 후에 배양시켜 놓은 조직으로 덮어 두면 빨리 치유된다고하더군요.)


그런데 제가 알아보니 후시딘은 포도상구균과 연쇄구균에만 효과가 있고 MRSA, Pseudomanas, Anaerobes 등에는 별 효과가 없다는 것 같습니다. 오래 바르면 내성균이 생길 수 도 있는지 모르겠구요. 후시딘만 많이 발라도 괜찮을 까요?

Acticoat는 제가 병원에다 못 물어 봤는데, 신생아에게 사용 상 안전성이 있을까요? Silver 계통은 후시딘보다는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것 같아서요.

그리고 BOT라고 하던가, 저주파 레이저를 쏘이면 치유가 좀 더 빠를 수 있다는데, 피부과에 가서 쐬여 주는게 좀더 가피 탈락이나 치유에 도움이 될까요? 집 바로 밑 2층에 피부과가 있어서 다니긴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Laser로 가피층을 얇게 피부 재생중인 층 바로 위까지만 약간의 가피는 남기고 제거 하는게 가능하다던데, 이방법도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이 답변은 오라클 피부과에서 해 주었습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6-08-05 09:53
안녕하세요! 듀오덤 보다는 하이드로겔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고 듀오덤은 사용을 잘못하면 아이의 정상피부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의 실버제제는 광범위하게 사용하면 아이에게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었습니다만 , 액티코트는 나노 크리스탈로 아직까지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오히려 아이에게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레이져는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는 경우는 과도한 비후성 반흔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경우에는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를 저는 많이 보았습니다. 피부과 선생님의 의견을 비난할 생각은 없지만 피부과는 상처의 치유에 대해서 무조건 레이져를 권하는 경향이 있는데 가피제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한강성심에서 말하고 있는 동종피부나 자가피부 배양등을 이용한 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리란 생각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