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 상처가 생겼을때의 모습을 보지 못해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뾰족한 모서리에 찍히는 상처는 겉으로 보이는것 보다 속으로 깊이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피부 봉합도 중요하지만 근육층을 비롯한 그 아래 피부층들을 잘 맞추어 봉합해 주는것이 흉터 예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1. 상처가 생겼을 때 초기 치료 방법이 중요한데, 5개월 전 상처이면 지금은 따로 치료할 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상처 봉합을 한 후에도 테이핑과 흉터 완화 연고 등의 사용으로 관리를 하기도 하는데 보통 3개월 까지 입니다.
2. 지금 바를 수 있는 연고는 콘트락투벡스 등의 흉터 완화 연고인데, 저희 병원에서는 봉합사 풀고 3개월 부터 6개월까지를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단, 양파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라면 켈로코트등의 실리콘계열 흉터 연고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3.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흉터가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성장이 어느정도 끝난 후에 흉터 수술을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지금 흉터가 많이 신경쓰여 흉터 수술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또한 성장하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흉터가 너무 커서 학교 생활등의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성장전에도 수술을 할 수 있지만, 성장 후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