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한달전이라면 현재 상처가 증식기에 들어가 막 흉이 생성되고 혈관도 확장
되었기 때문에 자극에 혈관이 반응하여 더 붉게 되는 시기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에 따라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나면 보통은 색도 좋아지기 시작하고 부불었던 상처의 반흔 조직도 차차 가라 앉습니다. 봉합후 상처의 흉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1.찢어진 상처를 누가 어떻게 봉합했는가?
2. 언제 봉합한 상처의 실을 뽑아 주었는가?
3. 실밥을 푼후 상처가 벌어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테이핑 요법을 시행하였는가?
4. 햇빛을 어떻게 차단하였는가?
5. 상처의 흉이 올라오기 시작할때 상처의 상태를 정확히 보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하였는가?
라는 점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얼굴 상처가 현재 얼굴은 씻고 머리를 감는 것에 의하여 붉게되는 것은 혈관의 신생화의 결과로 걱정하시지 않아도 되고 한달이라면 탕속에 오랜 시간 들어가지 않고 세수하고 머리를 감는것은 상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콘투라쿠벡스를 사용하면 밀납같은 하얀 막이 생기는데 이 막이 상처에 수분을 유지하고 일정 온도를 상승시켜 흉이 생성되눈 것을 막아 주는 것이므로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나중에 밀납같이 두꺼워지면 제거하고 다시 콘투라투벡스를 발라 주시면 됩니다. 봉합후 실밥을 제거하고 나면 상처가 벌어지지 않도록 상처 테이프를 3개월간 붙여주는데 대개는 3M사의 스테리 스트립이란 테이프를 씁니다.테이프는 가능한 하루 종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후시딘을 바르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후시딘은 항생제 연고이므로 상처가 나은 후에 바르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나머지는 햇빛을 6개월간 차단해 주면 좋고 가능하면 성형외과 선생님에게 직접 상처를 보이고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명데로라면 상형외과 선생님이 봉합하지 않을 것이로 생각 됩니다. 상처하부에 상처가 벌어져 이미 3mm 라면 ...... 지금은 흉이 가장 보기 싫은 상태이므로 좀더 기다리시면 차차 피부 색이 돌아 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테이핑잘하시고 햇빛을 피하시는게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현재 상태에서는 시카케어,메디폼, 항생제연고등은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성형외과(상처치료)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