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아이가 다쳤어요...ㅠ.ㅠ
영이맘 :: 2004-11-19 00:49
오늘 초등생 1학년인 우리 아이가 다쳤어요.
눈두덩이가 찟어져서 6바늘 꿰멨답니다.(1.5cm정도 찟어진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는 꿰맨자리 위에 그냥 대일밴드를 붙여 주고 이틀후에 다시 오라고 했어요.

집에와서 인터넷을 살펴보니 꿰맨후엔 그냥 밴드를 붙이는 것보다는 메디폼 같은 습윤 드레싱을 해 주는 것이 앞으로 흉터도 적게 남을 수 있다고 하기에 약국에서 메디폼을 사다가 다시 드레싱을 해 주었습니다.

제가 옳은 방법을 사용했는지 걱정이 되어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병원에 문의해 보지도 않고 제 생각대로 메디폼으로 드레싱을 해 주어도 되는지요..?

그리고 흉터가 많이 남으면 어떻하나 하는 생각에 잠도 오지 않는답니다. 여자아이라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해 주어야 빠르게 회복할 수 있고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는지 알려 주세요.
만약 흉터가 남는다면 어느 정도의 크가 될른지도 궁금하고요..
흉터제거 수술을 받으려면 어느정도 나이가 되어야 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잠도 못자고 이렇게 글 올립니다.
이렇게 좋은 사이트를 운영해 주셔서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우리 딸아이의 상처 치료가 시작되었습니다.
완전히 회복하는 날까지 박사님께 문의 드리면서 치료의 도움을
받아도 될른지요?

물론 지금 치료를 받는 병원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라 믿고 있지만 박사님의 조언도 꼭 받고 싶습니다.
이곳은 지방이라 박사님을 뵈러 갈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항상 건강 하시고요...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2004-11-19 07:16
안녕하세요! 아이가 다쳐서 엄마 마음이 많이 아프시죠? 항상 엄마들은 아이가 다치면 더 아파하시니까요? 우선 최근까지도 의사선생님들 조차 흉터에 대한 개념이 적고 또 습윤드레싱에 대한 개념도 아직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또 의사선생님 이 습윤 드레싱에 대한 것을 알고 있어도 막상 적용하는 데 망설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5000년 이상의 개념을 바꾸는 것이니까요? 봉합후 상처의 흉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1.찢어진 상처를 누가 어떻게 봉합했는가? 그리고 습윤드레싱을 해주었는가? 2. 언제 봉합한 상처의 실을 뽑아 주었는가? 3. 실밥을 푼후 상처가 벌어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테이핑 요법을 시행하였는가? 4. 햇빛을 어떻게 차단하였는가? 5. 상처의 흉이 올라오기 시작할때 상처의 상태를 정확히 보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하였는가?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중 제일 중요한 것은 상처의 봉합을 얼마나 상처의 경계를 깨끗하게 했는냐가 중요합니다. 혹시 성형외과에서 봉합했는지 아님 그냥 외과에서 봉합했는지가 많이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지금은 일단 봉합하였으니 실밥 뽑을때 까지 습윤드레싱 하시고 (메딮모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의사선생님께도 엄마 맘으로 너무 걱정이 되서 메디폼으로 드레싱 하셨다면 이해하 실 것입니다. 아이의 상처를 사진으로 올려 주시면 더 자세히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drblue007@hanmail.ne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