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3. 해외에서 여쭙니다.
영맘 :: 2011-03-11 14:12
안녕하세요.캐나다에 거주하는 아이엄마입니다.선생님의 말씀이 도움될 것 같아 질문 드립니다.
2주전 아이가 계단에서 굴러 눈과 눈썹사이에 1센티정도의 찢어진 상처가 생겼습니다.
처음 조치로 의사가 해준건 본드였습니다.꿰매지 않고,풀(본드)을 붙여주고 가재를 덮어줬죠.
그 풀을 제 아이가 그 날 당일 밤에 떼어내어 다시 피를 철철 흘렸습니다.
다시 간 병원에서 이미 본드를 다시 붙이는건 시간이 경과되어 늦으니,최선이라며 steril strip 테입을 붙여줬습니다.5일정도 붙여두라해서 5일 후 다시 병원을 갔더니,감염되었다고 후시딘처방을 주더군요.
그리하여 지금 1주일정도 경과되었습니다.의사말로는 노란것이 묻어나오지 않음 더 이상 밴드는 필요없고 연고만 계속 발르라고 했어요.

1.제가 알고 싶은 것은,상처가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듯 보이는데(노란색 진물은 더이상 나오지 않습니다.)밴드를 뗴고 있는 것이 나은지,계속에서 상처를 close시키는 것이 좋은지입니다.
2.그리고,한가지 더는 지금과 같은 경우,흐르는 물 세척후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은지입니다.아니면,그냥 연고만 계속 발라야할지요.
3.그리고,후시딘과 같은 항생연고는 어느상태까지 지속해서 발라줘야 하는건가요?

멀리서 의사만나기도 힘들고 하여 이리 글을 올리니,부디 정성껏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11-03-11 18:26 (2011-03-11 18:27)

안녕하세요.

 

상처의 깊이가 깊지 않은 경우 피부용 본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드를 사용할 경우 7~10일 정도는 유지 되고 시간이 경과하면 저절로 떨어지기 때문에 그전에 억지로 떼어내게 되면 상처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1. 상처가 어느정도 아물고 분비물이 없다면 strip테잎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는 다 나은 듯이 보여도 조금씩 벌어질 수 있으며 이는 흉터의 크기가 커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테잎은 상처가 벌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상처용으로 나온것이기 때문에 상처 위로 공기의 순환이 막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2~3개월 정도 테이핑을 하게 됩니다.  테잎은 저절로 떨어지면 새것으로 교체하고, 붙어 있는 것을 강제로 떼어내지는 않습니다.

 

2.  상처가 아물고 테잎만 붙이고 있는 상황이라면 흉터 완화 연고를 병행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연고를 바르기 위해 물 세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테잎을 계속 붙이고 있는 상태에서 샤워 등을 할 수 있으며 그후 떨어진 테잎을 교체를 하고 그 테잎 위로 면봉을 사용하여 상처 자리위에만 연고를 사용합니다.

 

3.  상처를 낫게 하기위한 연고는 상처가 더이상 분비물 등이 없이 나았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테잎과 흉터 완화 연고를 병행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