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 콧대에 1센티 상처를 성형하는게 맞은가요?
임은정 :: 2005-03-08 21:35
퇴근길에 유리문과 충돌하였습니다.
피가 뚝뚝 떨어지길래 코피인 줄 알았는데 눈높이 정도의 콧대 중앙이 1센티 정도 찢겼더군요.
이해가 안갔습니다. 어디에 찍힌것도 아닌데 찢어지네요 ㅠ.ㅠ

급하게 성형과 외과를 겸하는 곳에 갔습니다.
바가지를 쓸 것만 같아 불안했지만 다른 아는 곳이 없었습니다.

10만원을 들여 꼬매고 주사맞고 약타고...
진료비나 주사비까지도 모두 따로 계산하더군요...

생각해보니 찢어진 상처가 왜 의료보험 적용이 안되며 왜 성형으로 시술해야하는지 의문스러워 질문하니 그때야 하는 대답이 외과적 수술을 하면 흉터가 크게남으며 성형을 해야 흉터가 거의 안남는다는 겁니다.

확인서에 사인도 하지 않았느냐면서 마치 저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기나 한 듯이 말하더군요 ㅠ.ㅠ
저는 다만 "성형해야겠네"라는 말만 들었을 뿐입니다.

과연 꼬매기의 성형적 시술과 외과적 시술은 다른가요?
또한 저의 상처는 꼭 꼬맸어야만 하는 거였나요?
평평한 유리판에 부딪혀 찢긴것이니 모서리에 찍힌 것 처럼 내부가 상한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콧대가 잘 치유되기 힘든 부위라고는 하지만 자연치유를 기대하면 흉터가 흉하게 남을 상처였을까요???

성형외과의 상술에 당한 것 같아 기분이 너무나 씁쓸합니다.
또 날마다 주사맞고 약타러 나오라는데 그때마다 진료비를 또 헌납해야겠지요. ㅠ.ㅠ
2005-03-09 23:07
안녕하세요! 우선 지금 가지신 상처는 성형술이라고 보기보다는 단순 봉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이 적용되고요. 보합후 5일정도 후에 실밥 뽑고 3개월간 테이프 붙이시면 좋고 6개월간 햇빛을 상처에 직접 쏘이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병원은 2-3일에 한번정도 방문하시면 되고 5일 이후에는 2-3개월에 한번 정도 방문하셔서 흉터에 대해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참고로 봉합을 성형외과에서 봉합하는냐 아님 다른 과에서 봉합하는 냐에 따라 어느 정도 의료비가 차이나는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봉합이 성형은 아닙니다.) 상처가 진피이상 손상을 받았다면 봉합하셔야만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TOP